티스토리 뷰
'생활지원사'라는 직종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직종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노인 분들의 일상생활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하루 5시간 일자리'라는 점과 '50대의 미래 유망한 직종군'에 속해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생활지원사란?
생활지원사는 노인 분들의 일상생활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노인 분들이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직종입니다. 특히, 노령화 사회가 되어가는 현재에서는 이러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 정부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었으며,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를 수행하는 직종입니다.
노인복지시설에 채용 될 수 있으며 학력이나 연령, 성별에 제한이 있거나 다른 지원자격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직종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바로 주 5일 '하루 5시간'의 근무시간입니다.
이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에 적합하며, 특히 중년층에게는 더욱 매력적인 조건일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월급
업무는 주 5일 하루 5시간 정도로
총 월급은 평균 120만 원에서 130만 원 사이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최저임금에 맞춘 급여는 2023년 기준 1,254,450원입니다.
취업을 한 기관에 따라서 교통이나 식비에 대한 추가 지원도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하는 일?
'생활지원사'라는 직종은 노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① 일상생활 지원, 안전 지원, 사회 참여, 생활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인 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노인 분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업무입니다.
② 생활지원사는 일주일에 1~2회 노인 분들을 직접 방문하여 30~50분 동안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루에도 3곳 이상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노인 분들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③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정부 후원품을 전달하거나 노인 돌봄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노인 분들이 더욱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생활지원사의 주요 역할 중 하나입니다.
생활지원사 모집 확인 방법
① 노인복지시설에서 인원을 직접 채용하고 있으며, 해당 채용정보들은 복지넷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취업 준비
① 생활지원사 채용에 성별, 연령제한은 따로 없으며, 필수조건은 없습니다.
② 생활지원사는 연령 제한이 없는 직업군이지만, 모집하는 기관에 따라 만 66세까지, 어떤 기관은 연령 제한이 없기도 합니다.
③ 자격증이 있어야 지원할 수 있는 직종은 아니지만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교육평가개발워에서 온라인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생활지원사 자격증을 취득하시기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